Description
It's been a long time to have the relationship between Dr.SI Park and Diypro.
Maybe it was the time when we ~
아마도 프로넬 렌즈 개발에 대해 저희가 직접적으로 뛰어든지 얼마않된 시점에서였던 것같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다는 말씀을 전해주시기는 했지만 반도체 쪽에 사용되는 것이고 정확하게는
어떤 장치인지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 정확하게 알게 되었네요.
The below article is 아래 기사는 파이낸셜뉴스에 2008년 12월 26일 소개된 것입니다.
------------------
2008년 12월 26일
블록렌즈 붙이니 태양전지 효율이 쑥
볼록렌즈를 이용해 효율을 높이고 가격을 낮춘 태양전지 시스템이 선을 보였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김성일 박사팀은 기존 태양전지 전원공급 시스템에 집광장치(볼록렌즈)를 부착한 새로운 시스템의 기반기술을 구축했다고 25일 밝혔다.
연구진은 이 날 개발된 시스템을 이용해 7인치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의 작동 과정을 시연했다.
개발된 시스템은 맑은 날의 태양 조건하에서 한 개의 모듈 당 최대 3볼트(V), 0.6암페어(A)의 전기를 얻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6개의 모듈을 직·병렬로 연결해 6V, 1.8A의 출력을 낼 수 있다.
눈에 띄는 아이디어는 모듈 윗부분에 장착된 집광장치다. 연구진은 볼록렌즈를 이용해 태양광을 수백배로 모아 태양전지에 비춰주는 아이디어를 냈다.
그 결과 보통의 태양전지 시스템보다 크기를 훨씬 줄일 수 있어 가격경쟁력을 높였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진은 또 여러 파장으로 구성된 태양에너지를 최대한 많이 흡수하기 위해 각 파장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흡수하는 재료들을 수직 방향으로 쌓았다.
이 구조를 채용한 시스템은 약 30%의 효율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박사는 “이 태양전지 시스템은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시키는 광전변환효율이 실리콘 등 기존 태양전지보다 높고 특히 열 특성이 우수해 태양광의 집광으로 온도가 상승한 경우에도 우수한 특성을 나타냈다”며 “태양의 움직임을 더 잘 추적할 수 있는 트래커 개발 등이 이어지면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conomist@fnnews.com 이재원기자
■사진설명=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연구원이 볼록렌즈로 집광 효율을 높인 태양전지 시스템을 이용,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PMP)를 작동시키고 있다.